회원로그인

 
 
 
 홈 자격증 소개 창업보육매니저 현황
 
 
 
우리나라 창업보육센터의 경우 1993년 3월 (주)중부산업컨설팅 영동창업보육센터가 처음인 동시에 최초의 민간 창업보육센터로서 운영을 시작하였고, 공공부문에서는 1993년 12월 중소기업진흥공단 안산창업보육센터가 정부로 부터 사업자로 지정받아 운영하기 시작하였다. 대학부문에서는 1994년에 한국과학기술원(KAIST)이 신기술창업보육센터(TBI)를 설립하였고, 1995년에는 지방자치단체인 서울시가 창업보육센터를 건립하였다.

이후 1997년 IMF외환위기를 계기로 전통산업 중심에서 지식기반산업으로 경제구조를 전환시켜야 할 필요성과 당시 심각한 실업사태로 인한 고용문제는 창업보육센터의 설립을 크게 증가시켰다.

중소기업청, 정보통신부 등이 신기술기반사업의 창업활성화를 통한 경제의 지식기반화와 고용창출을 촉진하고자 창업보육센터 설립을 지원하기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창업보육센터 증가 속도가 가속화되어 전국에 대학, 연구기관, 지방자치단체, 민간 등이 설립하여 운영 중인 창업보육센터가 약 279개소이며 약 4,600개의 기업이 입주하여 고용인원만 23,000여명에 달한다.

우리나라는 「중소기업 창업지원법」제6조 및「동법시행령」제30조,「창업보육센터운영요령(2009.3.31) 제19조에 창업보육사업자 지정요건의 하나로 전문 인력을 확보하도록 되어 있다. 또한 전문매니저에 대한 구체적인 역할은 "전문매니저는 입주자의 자금유치, 판로 확보, 기술 개발 등 각종 사업 활동에 대한 지원을 통하여 창업 성공률을 제고하여야 한다."라고 명시하고 있다.